하이쿠, 한시 등 여러 장르에 걸쳐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그의 사상과 윤리관 등은 후대 일본의 많은 근현대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나쓰메 소세키의 초상은 1984년~2004년 동안 일본 지폐 천엔(千円)권에 담기기도 했었다. 현재는 해외에까지 그 이름이 알려져서 중국, 미국, 영국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특성에서 보면, 고전작품에 대한 지식과 상식은 현대 일본을 연구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러한 역사의 뿌리에 근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중고문학의 특징과 주요작품 근세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에 대하여 약술하기로 하자.
주요 목적이었다. 문화계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과정에서 적지 않은 문인 및 문화계 인사들이 법정에 서게 되는데, 극우파 국수주의자들의 사상적 아버지였던 샤를 모라스 마노스크 출생. 소위 지방주의작가로 활약하였다. 대표작품으로는 《빵》이며, 자연의 폭위·사랑·재생력(再生力)을 각각 그린
1. 『우게쓰모노가타리』를 쓴 작가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1734~1809.오사카 출생)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는 일본의 에도시대(江戸時代,1602~1874) 후기소설 장르인 우키요조시(浮世草子)와 요미혼(読本)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명이며, 국학자와 가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2) 일반적인 해석
일제 치하의 억압된 실존적 불안을 그린 작품으로 자동기술법을 사용하여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반복의 수법을 사용한 이 작품은 피해망상, 과대망상과 같은 병적인 상태에서 쓰여 진 것이라 볼 수 있으나, 확대 해석하면 인간애를 역설적으로 표현하였다고
작품을 발표하면서 일본인들에게 가장 사랑을 받는 작가가 되었다.
1894년의 청·일전쟁과 1904년의 러·일전쟁의 승리는 일본의 자본주의를 급속히 발전시켰고, 그 결과 일본은 대외적으로는 국력 신장을 자부할 수 있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자본주의로 인한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있었다. 전쟁으로 인해
작품에 대한 고찰이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 이혜순, 성현자외, 「비교문학의 새로운 조명」, 태학사, 2002, p16
이와 같은 내용을 전제로 여기서는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활용방안에 대해서도